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책 Book 2020. 9. 13. 18:42

    Picture Source. leadershipnow.com

     

    왜 실리콘 밸리의 고위 임원들은 코치와 함께 일했을까?

    거대 기업 : 아마존 제프 베조스, 구글 레리 페이지, 애플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 셰릴 샌드버그

    그들은 빌 캠벨에게 코치를 받으며 성장하였다고 설명합니다.

    저는 이런 종류의 책을 좋아합니다.

    사람 이야기, 따뜻함, 사람과의 소중한 관계, 목표를 향한 팀워크의 일하는 분위기 등 이런 유의 책들을 좋아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유"라고 표현하였지만 저에게는 그 이상의 가치 있는 책이었습니다.

    빌 캠벨은 실리콘 밸리의 기술 관련 업계(Tech)의 인정받은 코치입니다.

    그의 이력은 중학교 풋볼팀 코치로 시작으로 39살 마케팅 회사로 이직하면서 비즈니스 업계에 인문학 코치입니다.

    눈에 띄는 건, 스티브 잡스와 함께 일을 하며 그가 해고당하고 다시 복귀하고 죽을 때까지도 그가 의지하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더욱이, 스티브 잡스의 말년 병세가 악화될 때도 날마다 그를 찾아가 함께 시간을 보낸 것으로도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 책은 빌 캠벨의 리더십과 개인적인 이야기를 정리하여 소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나 자신이 어떻게 하면 현재 있는 곳에서 성장하고 채워야 하는 것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기억이 남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우선, 이 책은 "성공"이라는 신화를 그린 게 아닙니다.

    이 "성공"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이질적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마다의 기준과 정의가 다르니까요.

    그런 면에서 초점은 "빌 캠벨의 코치식, 리더십과 자신을 겸손히 낮추며 자신과 만나는 이들과 관계에 노력하며 삶을 살아갔던 것 자"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는 왜 매사 에너지 넘치고,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 서로를 의지하며 관계를 맺어가며 힘든 시기들을 이겨내었을까요?

    그것은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주변 모든 사람들이 보아왔고 배웠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몇 가지 기억에 남는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빌은 종종 이렇게 말하곤 했다.

    "당신이 위대한 관리자라면, 부하 직원들이 당신을 리더로 만들 것입니다.

    그들이 당신을 리더로 만드는 것이지 당신 스스로 리더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2. 빌은 리더십이란 탁월한 경영관리의 빈 화물이라 생각했다.

    "당신이 성공하려면 어떻게 사람을 불러 모아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독재자가 되어서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하나씩 알려줄 수도 없는 노릇이죠.

    바로 당신과 함께 한배에 탔다는 느낌, 그럼으로써 자신의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고 있음을 확인시켜주세요."

    3. (초임 CEO에게 한 가지 메시지).... "사장이라는 직책으로 당신은 관리자가 되었지만, 당신을 리더로 만드는 것은 사람들입니다."

    ...."스스로 직원들의 존경을 얻기보다 그들에게 자신을 존경해달라고 강요하지 않았나요?

    이제 겸손해지기 프로젝트, 이타심 프로젝트라고 생각하고 회사와 부하 직원들을 진심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3. 사랑하라. 진심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대하라. 비즈니스 관계에서도 가능하다.

    에릭 슈미트 전 알파벳(구글) 회장도 코치는 자신에게 필요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에릭을 구글에 소개해 준 투자자 존 도어의 강한 코치의 필요 제안이 처음에는 이해가 안 되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대표들은 똑똑하고 누구보다 자신의 계통을 잘 이해하고 뛰어난 성과를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이 대표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책에서는 많은 실리콘밸리 회사의 고위 임원들은 반드시 코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코치는 나보다 학벌이 좋은가? 인생 지혜가 많은가? 대단한 영향력 있는 사람인가?

    이러한 물음들이 의미 없다는 게 책에서의 이야기입니다.

    코치는 나의 사각지대를 알게 해주며 대표가 추진하는 일들의 어려움을 헤아려 보살피는 역할들로 채워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개인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의 인생에서 사각지대를 알려주고 성원해 주고 도와주는 그런 사람이 주변에 있다는 건 큰 복일 것입니다.

    "코치"의 역할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는 빌 캠벨의 리더십에 대해 잘 정리해 놓은 참고 사이트입니다.>

    https://www.leadershipnow.com/leadingblog/2019/05/36_lessons_for_business_life_f.html

     

    36 Lessons for Business & Life from Trillion Dollar Coach Bill Campbell | Leading Blog: A Leadership Blog

    05.08.19 36 Lessons for Business & Life from Trillion Dollar Coach Bill Campbell B ILL CAMPBELL was one of the most influential background players in Silicon Valley. He helped to build some of Silicon Valley’s greatest companies including Google, Apple, and Intuit and to create over a trillion dolla...

    www.leadershipnow.com

    '책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의 뇌는 어떻게 배우는가 - 성장 학습  (0) 2021.06.15
    2021년 권유 도서 리스트  (0) 2021.02.22
    존 도어 OKR  (0) 2020.06.11
    1만 시간의 재발견  (0) 2020.05.07
    Educated 배움의 발견  (0) 2020.04.06

    댓글

Designed by Tistory.